창간 14주년 특집_국산 농수축산물 소비 촉진 방안

한문경 오아시스 이사
 

국내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거나 가공하는 농가들은 아주 많다. 모두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제대로 된 판로를 갖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판로가 있더라도 높은 생산비용 때문에 가격을 높게 매기는 경우가 많다. 

 
유기농식품 판매가 활성화되려면 이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정부 교육과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물론 지금도 다양한 혜택과 지원제도가 있지만, 생산자들이 안정된 판로를 찾으려면 정부와 유통업계의 더 큰 관심이 필요하다. 
 
오아시스는 유기농식품 생산자들의 입장에서, 마진을 줄이고 가능한 한 더 많이 판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유기농식품 수요는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이다. 
 
지난해 aT에서 열린 ‘대한민국 농식품대전’에서 만난 농가들이 기억에 남는다. 하나같이 열정이 대단하고, 제품에 대한 자부심도 컸다. 그러나 이들이 기대하는 가격과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격 사이에는 ‘갭’이 있다. 
 
오아시스는 앞으로도 우수 친환경 농가들과 지속적으로 접촉해 새로운 제품을 발굴할 것이다. 특히 HMR 수요 증가에 주목하고 있다. 오아시스는 프리미엄 콘셉트에 부합하는 제품을 발굴해 입점시킬 것이다. 예컨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우리돼지국밥’과 ‘한우고기곰탕’이 해당된다. 두 제품 모두 국산 육류로 만든 제품이다, 
 
친환경 채소류의 구색도 더욱 늘릴 것이다. 친환경 카테고리 중에서 특히 타사 대비 경쟁력이 높은 품목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바이어(The Buy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