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여행지, 농촌테마파크로 떠나자

각종 문화 시설과 수제 먹거리 만들기 등 체험형 공방으로 이뤄진 마을 개념의 농촌테마파크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늘고 있다. 도시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자연 그대로의 농장 체험과 먹거리 제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팩토리 투어 등을 경험할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자에게 차별화된 콘텐츠 중심의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다.


구례자연드림파크

우리에겐 노란 산수유와 화엄사 그리고 지리산 자락이 연상되는 구례에 최근 사람들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14년 4월, 전남 구례군 용방면에 문을 연구례자연드림파크는 전체면적 약 4만5천평으로 라면공방, 김치공방 등 17개의 다양한 생산 공방이 조성되어 있다.

여기에 영화관, 레스토랑, 펜션, 비어락하우스 등 9개 문화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다. 아이쿱생협의 조합원과 직원, 지역주민과 관광객을 위해 조성한 복합문화공간 이외에도 친환경유기식품을 만드는 혁신적인 식품산업 클러스터로 관련 기업과 연구소, 물류시설, 인증센터가 한 곳에 모여 있어 오픈 전부터 많은 관심과 화제를 모았다.

현재는 체험과 견학, 문화 체험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발돋움 해 구레자연드림파크를 찾는 관광객이 연간 1만여명에 달한다.
▲2018 구례 락페스티벌.

주부들에게 익숙한 아이쿱생협 조합에서 만든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며 관련 상품을 생산하는 공장단지를 주축으로 조성되어 있다.

농공단지 안 공장 부지의 칙칙한 분위기를 상상하면 오산이다. 마치 유럽의 고즈넉한 마을에 온 것처럼 예쁜 건물들이 세워져 있어 이를 배경으로 젊은 층의 관광객들이 인증샷을 찍기 여념이 없는 곳이다.

공장 내부를 둘러보면 깨끗하고 정돈되어 있고 웃음 띤 직원들 모습에 공장 대신 공방이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가 수긍이 간다. 구례자연드림파크 내에는 식품을 만드는 여러 공방과 물류센터뿐 아니라 공원과 카페, 영화관, 레스토랑, 펍도 위치해 있어 직원, 현지인은 물론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 모두 즐겁고 다채로운 시간을 보내기 좋다.

무엇보다 바른 먹거리를 생산하고 유통하고자 하는 이들이 모여 공장을 세웠고 신선한 우리 땅의 로컬 농산물과 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여행자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다양한 공방 견학과 체험을 가능해 추운 겨울 실내에서 가족들과 함께 직접 손으로 만들고 맛볼 수 있는 체험 활동이 가능해 가족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가족 단위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구례자연드림파크 축제.

만두 공방 구경하고 꼼지락 공방 체험으로 가족과 자연친화 여행

우리밀 공방은 우리밀 찐빵과 만두가 주로 만들어지는 곳이다. 100% 우리밀로 만든 빵과 만두피에 돈육, 채소 등으로 속재료를 넣어 완성되는 모습을 유리창 너머로 볼 수 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이중으로 문을 통과하고 직원들의 제조 공정을 바로 가까이서 구경하는 견학이 마침내 끝나면 이곳에서 만든 빵을 깜짝 선물로 받을 수도 있다. 어린 자녀와 함께 체험을 한다면 피자나 쿠키 등을 만들 수 있는 조물락 공방이나 핸드메이드 제품을 사서 체험할 수 있는 꼼지락 공방을 들르는 것도 좋겠다.

공방 견학이나 체험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루 전까지 홈페이지나 안내센터를 통해 예약해야 한다. 하루 동안 이곳을 구석구석 둘러보며 체험할 수 있는 ‘자연드림 하루여행’ 패키지는 자연드림파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전국 전역에서 버스로 출발하며 ‘하루여행 길잡이’라는 가이드가 직접 인솔한다.

● 유정란 공방
무항생제, Non-GMO 콩으로 키운 유정란을 공급하는 곳으로 자동선별기, 파각란검출기, 이상란검출기를 통해 유정란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는 곳이다.

● 우유 공방
무항생제 Non-GMO 콩으로 키운 젖소에서 나오는 원유로 최상 품질의 우유, 요구르트, 버터 등의 유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 우리밀 공방
100% 우리밀과 무항생제, Non-GMO 콩으로 키운 돈육, 다양한 국내산 채소를 재료로 만든 만두와 찐빵을 만드는 곳이다.


● 라면 공방
100% 우리밀로 면을 제조하고 국산 재료를 사용해 건더기 스프를 만든다. 첨가물을 최대한 줄이고 장공방, 우당탕(곰탕공방) 에서 만든 재료를 더해 라면을 생산하는 곳이다.

● 과자 공방
우리밀과 Non-GMO 사료로 키운 축산물, 압착 유채유를 사용해 다양한 과자와 핫도그 등의 간식들을 생산하는 곳이다.


● 조물락공방
저녀와 함께 온가족이 함께 요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원재료의 맛을 직접 맛보고 요리까지 가능한 오감체험을 할 수 있는 공방이다.

● 전분 공방
국내에서 유일하게 우리밀에서 밀단백질(글루텐)과 소맥전분 추출에 성공한 우리밀 상품의 원재료를 생산하는 곳이다. 원심분리기로 추출하는 과정을 관광객들이 견학로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소비자물류센터
구례자연드림파크 공방에서 사용하는 모든 재료가 관리, 공급되는 곳이다. 원부재료 혼입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종합 관리 센터다.

● 꼼지락공방
일회용품 사용 줄이는 나만의 기념품 만들기와 동화책이 있는 상상놀이터, 다양한 수공예품전시를 접할 수 있는 체험장이다.

● 휴센터
구례자연드림파크 방문객에게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휴게 공간이다. 4인 가족실과 2인실로 라운지 개념의 쉴 수 있는 공간이다.

● 휴펜션
단층형과 복층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자연친화적인 편백나무 인테리어를 통해 숲 속에 온듯 한 편안함을 선사하는 숙박 시설이다.

● 비어락하우스
유럽식 전통 수제맥주를 즐길 수 있는 비어락 하우스. 필스너, 라거, 에일, 바이젠 등 맥주 공방에서 만든 독일식 수제맥주와 화덕에서 구운 피자, 찹스테이크 등 일품요리를 즐길 수 있다.


● 구례자연드림시네마
구례 지역 유일한 개봉관으로 구례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순천과 남원 주민들도 영화 관람이 가능한 곳으로 주민들 사이 문화 1번지로 소문난 곳이다.

● 자연드림 친환경채소단지
자연드림 친환경 채소단지는 친환경유기농업
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된 곳으로 액비 제조 시설, 친환경 육묘장 등을 구축해 유기농자재를 지원하고 친환경농업 기술을 교육하는 장소다.
친환경 육묘장에서는 개별 농가들이 위탁한 수박, 토마토 등의 모종을 키워 생산자에게 지원한다. 또 우리밀을 재배해 라면공방의 원재료로 보내고, 자연드림파크 내 레스토랑에서 식재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새싹농사체험장에서는 농산물 재배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더바이어(The Buy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