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매일 새벽 산지 직송

5월이면 개점 3주년을 맞는 오아시스 위례본점의 매출은 전국 80여개 매장 중에서 상위 10위권에 든다. 신도시의 탄탄한 상권과 1500가지에 달하는 품목 수가 그 비결이다. 오아시스 위례본점은 사업 초반에 쓰던 ‘우리생협’ 간판을 달고 있지만, 처음부터 오아시스가 운영하고 있다.
 
 
오아시스 위례본점은 총 면적 1000㎡의 매장에서 1500가지 품목을 판매한다.
오아시스 위례본점은 총 면적 1000㎡의 매장에서 1500가지 품목을 판매한다.

 

 
위례본점은 경기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에 위치하며, 면적은 1000㎡(주차장 포함)이다. 가 맹점을 제외한 직영매장 37곳 중에서도 면적이 큰 편이다. 상대원동에 소재한 오아시스 물류센터와도 가까워 ‘서브창고’ 역할을 겸하고 있다.
 
 
KET 1_품목별 판매 전략
 
신선식품 
수산물 매일 새벽 산지 직송 
 
주력 품목은 우유, 두부, 콩나물이다. 우유는 ‘제주청정우유’와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 등을 판매한다. 특히 타채널에서 흔히 판매하지 않는 ‘제주청정우유’가 인기다. 
 
이 제품은 제주 축협 유가공공장이 생산하는데, 위례본점에는 이틀에 한번씩 입고된다. 하루 판매량은 200~250개다.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와 콩나물의 인기 비결 은 저렴한 가격이다. 무농약 콩나물은 700원 (300g), 국산콩 두부는 1900원이다. 축산물은 총 매출의 25%를 차지한다. 무항생 제 한우와 돈육을 판매하는데, 공급업체는 ‘팜스토리한냉’이다. 
 
일반 국거리와 구이류 외에도 한우 채끝·치맛살, 돈육 갈매기살 등 특수부위를 취급한다. 닭고기도 부위별로 다양하게 판매하는데, 대표적인 인기 제품은 하림의 무항생제 닭가슴살이다. 계란은 동물복지 인증제품과 유정란, 무항생제 초란 등을 판매한다.
 
수산물은 산지에서 당일 새벽에 직송한다. 겨 울 제철 수산물인 해삼, 꼬막, 가리비가 인기다. 성수기인 겨울철에 수산물 매출 비중은 15%까지도 오른다. 쌀은 경남 함양 용추농협의 무농약 백미를 3 만1900원(10kg)에 판매하고 있다. 유기농 찹 쌀·현미와 잡곡류, 기능성 쌀눈쌀 등을 다양하게 판매한다. 
 
채소류는 무농약, 유기농 인증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소용량 소비 트렌드에 따라 1~2개 소포장 양배추 등을 구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이비 채소 등 특수채소들도 구색을 늘려 가고 있다. 
 
일반 마트에서 잘 판매하지 않는 고로쇠 수액은 겨울철 시즌성 메뉴로 인기다. 전남 광양 백운산에서 채취한 수액으로 1.5L당 15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단골 구매고객들이 많아서 유음료 매대에 대량으로 진열해 놓고 판매한다.
 
가공식품 
영유아 간식과 착즙 제품 특화 
 
주력 카테고리는 유아용 간식과 과일·과채즙이다. 우리쌀, 우리밀로 만든 제과류 구색이 다양하다. 설성목장의 ‘무항생제 한우·한돈 어린이 육포’도 꾸준히 팔린다. 즙 종류로는 홍삼즙, 사과즙, 배즙 등을 판매하며, 시음 행사도 종종 개최한다. 풍기인삼농협과 협업해 개발한 ‘우리생협 진한홍삼’은 선물용으로 인기가 좋고 재구매율도 높다. 지자체 브랜드 가공식품도 호응을 얻고 있다. 
 
예컨대 ‘공주 고맛나루 맛밤’이 있다. 이 제품은 대부분 중국산OEM 제품인 대기업의 맛밤 제품들과 차별화된다. 외식보다 직접 요리해 먹는 걸 선호하는 중장 년층 고객들이 많아서 소스류, 조미료들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특히 국산 참기름이 잘 팔린 다. 가격은 2만1600원(320ml)으로 비싼 편이지만, 인도산 참깨를 압착해 만드는 대기업 제품들과 달리 국산 참깨 100%로 만들어 신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RTE 제품도 판매하고 있다. 신선편이 샐러드와 샌드위치류인데, 온라인 오아시스몰에서 판매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이다.
 
겨울에는 팩 타입의 한우사골국도 인기다. 대기업 제품들은 오아이스가 추구하는 ‘스펙’에 부합해야만 발주한다. 현재 입점된 대기업 제품으로는 CJ제일제당의 ‘더건강한햄’과 ‘햇반 유기농 쌀밥’이 있다. 유기농 햇반을 개당 1000원에 판매하는데, 쿠팡이나 이마트보다 50% 이상 저렴한 가격이다. 대량 발주 방식으 로 단가를 대폭 낮췄다. 
 
공산품 
친환경 키친용품 구비 
 
세제부터 유기농 생리대까지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일반 마트에서 잘 팔지 않는 제품으로는 참숯과 은숯이불이 있다. 국산 천연 백탄으로 만든 제품인데 건강에 관심이 많은 시니어 계층이 주요 타깃이다. 키친타올, 포장랩 등 주방용품들도 가급적 무표백제·생분해 특성을 가진 환경 친화적 제품들 위주로 판매한다. 
 
신선식품에 비해 공산품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추후 다양한 친환경 콘셉트 제품들을 발 굴할 계획이다.
 
KET 2_상권 분석, 점포 운영 전략
 
위례 신도시의 아파트에 입주한 30~40대 주부들과 복정동 일대의 오래된 아파트, 다세대 주택 거주민들이 주요 고객층이다. 기존 주민들 중에는 장년층 세대주와 그 자녀, 손자 등 총 3세대가 함께 사는 경우가 많다. 쌀, 두부와 유아 간식을 함께 사가는 주민들이 많다. 
 
반경 1km 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없으며, 롯데슈퍼와 지역 중소마트들이 인근 에서 영업 중이다. 시즌별로 다양한 아일랜드 매대를 만들어 프로모션한다. 예컨대 2월에는 정월대보름(2월 8일)을 맞아 국산 호두, 땅콩, 나물류를 모둠 진열했다. 위례본점 고객들의 재방문률은 90% 이상이 며, 평균 객단가는 2만원 후반대다.    
 
매장 운영인력은 총 11명이다. 대부분 여성 인력들로, 제품 진열과 판매를 담당한다. 운영 효율화를 위해 신선식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은 박스째 진열한다. 배송 서비스는 3만원 이상 구매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더바이어(The Buye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