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일 2006년 2월 11일 (월2회발행, 매월 1일, 15일) Today 2019년 11월 22일
 
전체보기
커버스토리
트렌드
전망
행사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편의점
도매시장
슈퍼마켓(SSM)
온라인마켓
전문매장
핫클립
뉴스 유통 커버스토리
    
 

PART 2 삼성웰스토리_단체급식시장서 쌓은 노하우 공유하며 외식시장 불황 함께 타파

(PART 2 삼성웰스토리_단체급식시장서 쌓은 노하우 공유하며 외식시장 불황 함께 타파)
기사입력 2019-10-16 17:18
 
삼성웰스토리는 40년간 식음산업을 이끌어온 역량을 바탕으로 단체급식업체뿐 아니라 외식업체에도 식자재를 납품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외식업계가 불황인 요즘,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전문 푸드서비스 사업을 통해 기업체는 물론, 백화점, 병원, 연수원, 관공서 등 고객과 보다 가까운 곳에 있는 식음 편의 시설에 식자재를 납품한다. 삼성웰스토리의 대표적인 외식 고객사로는 멕시코 요리 전문점 ‘홀리오’, 스시 도시락 카페 ‘스노우폭 스’, 유러피안 레스토랑 ‘엘본더테이블’ 등이 있다.
 
전문 검증을 통한 다양한 메뉴 개발 

삼성웰스토리는 3만개의 표준화된 레시피로 고객을 특성과 만족도를 고려하여 6만2000가지 세트를 구성하여 제공한다. 다양하고 건강한 맛을 고려하는 새로운 메뉴 개발은 자문 교수 등 맛 평가단의 전문적 검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식자재 상품 종류들이 많아지다보니 삼성웰스토리의 매출 자체는 성 장하고 있다. 현재 외식업계는 경기불황으로 인해 고객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인건비와 재료비의 원가도 올라가서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외식업체들이 장사를 더 잘할 수 있게 대안이 될 수 있는 상품들을 적극적 으로 개발하고 있다.

그 중, 간편조리식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후레시스(FRESIS)는 삼성웰스토리의 간편조 리식 브랜드다. 반조리된 상품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조리시간과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기존의 삼성웰스토리에서 납품하는 간편조리식 품목은 국·탕·찌개 등의 국물류와 제육 볶음, 닭갈비 등의 양념이 되어있는 육류제품이 있다. 

대부분 급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품목들로 준비되어 있다. 산지에서 신선한 원물만을 엄선하여 제공하는 농수축산 원물 PB 브랜드 자연플러스도 있다. 제품으로는 특수야채, 호주산 청정우 등 2400여개의 외식특화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이러한 식자재 개발을 통해 매년 ‘삼성웰스토리 FOOD FESTA’를 개최하 며 외식업계 호황을 위해 돕고 있다. 

푸드 페스타는 외식업을 하는 고객들에게 삼성스토 리웨이가 가지고 있는 1만여점이 넘는 식자재 상품들을 소개하는 자리다. 외식업 종사자들은 기존의 사용 중인 공산품 이외의 제품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가 없다. 외식업 종사자들 은 푸드 페스타를 통해 사용해보지 못한 식자재들을 경험해보며, 사업장에 필요한 새로 운 제품들을 발견할 수 있다.


맞춤형 고객지원 프로그램으로 운영 노하우 전수 

고객지원 프로그램 PSP는 고품질의 식음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고객사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상품을 공급하고 고객 특성에 따라 맞춤형 식음서비스 노하우를 공유하며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삼성웰스토리는 PSP를 통해 조리 노하우와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조리 테마교육을 제공 한다. 

한식, 양식, 동남아식 등 8000여개의 메뉴 및 레시피를 공유하며 건강식, 글로벌식 등을 공유하고 조리 시연회, 조리아카데미 교육 등 고객 초청 행사를 진행한다. 사업장별 위생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며 철저한 위생 관리를 위한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식음서비스 운영에 유용한 홍보물과 관련된 이벤트도 지원하고 있다. 세미나,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고객사들의 필요에 맞게 교육 컨설팅이 들어간다. PSP의 성공사례로는 입시수강전문 대형학원인 ‘강남 메가스터디’가 있다. 메가스터디는 건물을 신축하면서 학원 학생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구내식당을 오픈했다. 

삼성웰스토리는 새로운 구내식당을 설계할 때 식자재 납품뿐 아니라 PSP도 같이 진행했다. 공사업체에서 나온 주방 설계도가 효율적으로 짜여있는지, 설계에 맞게 동선은 짜여있는지 확인하며 공간컨설팅을 진행했다. 

또,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좋아할만한 신메뉴 조연회를 진행하며 취향을 파악했다. 그 결과, 이용고객들의 식사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높아졌다. 삼성웰스토리는 식사를 위한 기능 이외에도 회의·소모임·행사 등 휴식과 소통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서 식당을 연구해 고객 맞춤형 식음공간을 계획할 예정이다. 

과학적 설계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식당에서 느끼고 체험하는 전 과정을 분석한 후, 외식 고객사와 공유하며 외식시장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수지기자 | mint@withbuyer.com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 스크랩 | 인쇄하기
 

TAG

더바이어, 삼성웰스토리, 엘본더테이블
 

관련기사

 
독자 의견
  제목 아이디 작성일  
 
독자 의견작성하기  
 
 
최근 올라온 기사 더보기
2019년 3분기 유통업체 실적 점..
키즈부터 실버까지 재밌어서 수..
‘기차여행의 설렘을 테이크아웃..
‘2019 코리아 푸드테크 컨퍼런..
식품업계 고수 총출동! 국내외 1..
전시/포럼/세미나 더보기
2018 농공상기업 대형유통..
HMR FAIR & CONFERENC..
[신청서] 2017 HMR FAIR &..
식품유통업계 향후 5년 전..
[신청서] 2016, 신 Omni ..